제246회 서구의회(제2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2호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2월 11일(월) 10시
  장  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예산안(서구청장 제출)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정영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6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예산안(서구청장 제출) 
○위원장 정영수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상정된 예산안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의회사무국장 박해룡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4년도 예산서(안)
(별책)

○위원장 정영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를 듣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미영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전문위원 김미영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예산안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검토보고서
․2024년도 예산안
(끝에 실음)

○위원장 정영수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에 대한 위원님들의 질의와 관계 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실 때 예산서 몇 쪽이라고 말씀해주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국장님, 599쪽 하단부에 보면 의원재부재시스템구축 4,000만 원 이지요?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예, 그렇습니다.
이금태위원   시기상조인 같아서... 다들 그 부분에 있어서 원하기는 원했지만 여러 가지 여건상 경제도 어려운데 조금 시기상조인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지난해부터 요청되어 있었던 사항이고 저희들이 의원님들에게 의견을 여쭤보고 계상해서 올렸습니다. 지금 재부재시스템이 여기 상임위원회실에는 없지만 의원님실, 국장실, 사무실에 몇군데 재부재시스템이 있는 것은 옛날방식의 등만 들어오는 것인데 첨담시스템으로 구축하는 것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작년 지난해부터 요구가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금태위원   대구 시내 다른 의회에도 그 시스템이 되어 있는 곳이 많이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모델 삼은 것은 달서구의회를 참조했습니다.
이금태위원   제 같은 경우는 별로 불편한 것이 없는데 굳이 이것을 해야 되나 이런 의견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규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근위원   조금 전 이금태 위원님 질의에 보충질의하겠습니다. 그 시스템 자체가 지금 사용하는 것하고 차이가 많이 납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제가 정확하게 설명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시스템 카달로그나 팜플렛을 봐야 되겠습니다만 지금 시스템은 단순히 스위치만 켜서 재실하셨다, 안 계신다 이 정도만 표시하는데 3층에는 직원이 소등을 하고 의원님 다섯 분이 계신 의원실에는 좌석을 붙였다 뗐다 하는데 그런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컴퓨터 부팅을 하면 연계되어 ‘재실’ 표시되는 약간 첨단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좌석 붙이고 이런 것은 조금 그렇습니다.
이규근위원   그리고 예산서 603쪽 차량에 관해서 나와 있는데 승용, 승합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 승용차 의장님이 사용하시는 그 차량보고 이야기하는 겁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승용차는 그렇습니다. 넥소 의장님이 사용하는 그 차량입니다.
이규근위원   공식적으로 의장님 차라고 되어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지금 임시차량 정수 배정을 받았습니다. 정식차량이라기보다 임시차량으로 되어 있는데 임사차량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차량이라고 볼 수는 있습니다. 언젠가는 다시 준비는 해야 될 거 같습니다.
이규근위원   잘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규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국장님, 598쪽 사무관리비가 650만 원 인상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물가상승 요인에 따른 것인가요?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물가상승도 있고 블라인드 낡은 부분도 교체해야 그렇습니다. 물가가 상승됐다는 그 부분이 많이 반영되었습니다.
이금태위원   우리가 1년 동안 사무 비품을 사용하다 보면 물량이 모자라지는 않지요?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부족할 만큼 쓰지 않고, 부족하다 싶으면 아껴서 사용하고 그렇습니다.
이금태위원   그래서 가급적이면 우리 의원실에서 많이 아껴줘야 될 거 같습니다. 우리가 집행부에 늘 돈 ‘아껴라아껴라’ 하면서 우리가 풍족하게 쓴다든지 낭비를 한다든지 그런 부분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우리가 작은 것이라도 아껴 쓸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예.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규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근위원   국장님, 예산서 603쪽입니다. 하단부에 보면 상임위원회 탁자,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이 탁자를 이야기하는 것입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예, 그렇습니다. 탁자가 많이 낡았기도 하고 위상단부에 보면 상처도 많고 내구연한도 3∼4년이 경과되었습니다. 물론 계속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언젠가는 한번 교체를 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이규근위원   예, 잘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규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질의 준비하는 동안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국장님, 우리 자매결연도시 예산 잡아놨는데 향후 어떤 방법을 모색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의원님들의 고도적인 정치 판단이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사무국에서 주도적으로 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없잖아 있을 것 같고, 그렇다고 해서 상대편이 있는데 저희 쪽에서 먼저 거론하는 것도, 생각을 깊이 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599쪽 중간 부분에 대민활동비가 잡혀 있는데 이것은 어떤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전 직원들한테 집행부쪽에 보면 특정업무 경비라고 예산계 같은 경우 얼마, 세무직은 얼마, 사회복지직은 얼마, 특정경비가 5만 원부터 10만 원, 15만 원 다 잡혀 있습니다. 거기 안 잡혀 있는 직원들, 그 부분에 대해서 동행정복지센터 직원도 그렇고 이분들에 대한 대민활동비라고 해서 5만 원 특정경비로 해서 일괄적으로 지급하는 경비입니다.
이금태위원   잘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하고 계수조정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님들의 의견수렴과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15분 회의중지)

(10시33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영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정회 시간 동안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과 협의한 계수조정 내용을 이금태 부위원장님이 설명하시겠습니다.
  이금태 부위원장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이금태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이금태입니다.
  정회 시간 동안 위원님들과 협의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중 599쪽 자산취득비 중 의원재부재시스템 구축 4,000만 원 전액 삭감하기로 하였으며 나머지 예산안은 원안대로 의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계수조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금태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예산안 심사가 원만히 진행되도록 협조해 주시고 수고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심사한 결과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이송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의사일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46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운영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본 위원회는 12월 15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4분 산회)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 미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