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3회 서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2023년 6월 12일(월)  (개회식 직후 개의)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30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부의된 안건
 ∘5분자유발언(김한태 의원)
1.제243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출)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서구청장 제출)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종일 의원 외 2명 발의)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

(11시06분 개의)

○의장 김진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3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지금 방청석에는 본회의 방청을 위하여 서구 상중이동 자치위원장 성용환님 외 주민 20여 분이 방문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방청객 여러분께서는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의사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박수 및 고성은 삼가해 주시고 녹음, 녹화, 촬영 등의 회의장 질서를 문란케 하는 행위를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오니 양해 바랍니다. 성숙된 구민 의식을 보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안건을 처리하기에 앞서 김한태 의원이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서구의회 회의규칙 [제43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허가하였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발언 시간은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 주시고 서구 발전을 위한 발언자의 의견을 표명하는 것으로 한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한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5분자유발언(김한태 의원) 
김한태의원   안녕하십니까? 평리2·4·5·6동과 상중이동을 지역구로 둔 김한태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귀중한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진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의 지역구에 위치한 서구 중리 정압관리소 증축 문제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구는 음식물폐기물 처리장, 하수처리장 2곳, 염색공단이 있고, 쓰레기 매립장과 인접해 있으며, 도심에 유연탄을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가 있는 환경적으로 열악한 지역입니다.
  또 다른 기피시설인 동물화장장 건립은 6년 동안 법적 다툼이 지속되었지만, 금년 2월에 서구청이 승소하여 다행히 건립을 무산시키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이런 결과를 이끌어낸 류한국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과 지역주민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지금 진행 중인 서구 중리 정압관리소 증축 문제에 대해서는 우려와 분노가 느껴지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당초 달서구에 천연가스 공급관리소를 설치하게 된 배경을 파악한 결과, 성서공단의 대기오염이 심각하여 벙커시유에서 액화천연가스로 변경하면서 가스 소비량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에서는 기존 설비에 확장공사를 진행하게 되면 공사 난이도와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달서구 갈산동에 부지를 매입하여 신규 건설을 추진해 왔습니다. 하지만 달서구 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인해 금년 5월에 사업을 철회하고 서구 중리동 정압관리소를 증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결정에 대해 우리 구민들은 매우 당혹스럽고 분노하고 있습니다. 달서구에서는 오염의 주범인 벙커시유에서 천연가스로의 전환으로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반면, 우리 서구는 예정 부지 인근에 공장 밀집 지역이 있어 유사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시설에 대한 안전성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우리 구민은 왜 불안한 일상을 유지해야 한단 말입니까?
  또한, 우리 구는 오랫동안 대구 지역 전체를 위해 다양한 혐오시설을 수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더 이상 양보하고 희생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힘든 시련을 견뎌왔지만, 이제는 우리의 권리와 안전을 지키기 위해 결연한 싸움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한국가스공사에서 우리 구민을 만만하고 우습게 보는 처사에 분노를 느끼며 이번 기회에 서구 중리동 정압관리소 증축 반대뿐만 아니라  노후된 정압관리소를 폐쇄하고 이전하여 우리 구의 저력과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입장이 관철될 때까지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서구의회에 중리동 정압관리소 증축 반대 및 이전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합니다. 또한, 집행기관에서는 각급 단체와 통, 반장들을 통해 증축의 부당성과 이전의 필요성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범구민운동으로 전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본 의원은 중리동 정압관리소 증축 반대 및 폐쇄·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그리고 지역주민 여러분께서도 이 어려운 문제 해결에 함께 나서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출   김한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김진출   다음은 의사팀장으로부터 의안회부 현황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유창란   243회 제1차 정례회 집회 경위와 안건 회부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지난 5월 30일에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안건 회부현황으로는 정영수 의원외 4명의 의원으로부터 발의된 “대구광역시 서구 의회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을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하였고, 이금태 의원외 3명의 의원으로부터 발의된 “대구광역시 서구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5건을 사회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대구광역시 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건을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결산검사 결과에 대한 설명은 기 배부해 드린 결산검사 의견서로 갈음하였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진출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제243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출) 
○의장 김진출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43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오늘부터 6월 26일까지 15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의사일정안
(끝에 실음)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서구청장 제출) 
○의장 김진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예산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안녕하십니까? 서구발전과 구민복리증진을 위하여 늘 애쓰고 계시는 김진출 의장님과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의에 앞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국·시비 보조사업, 당면 현안사업 및 2022년 결산을 반영하여 본예산 5,409억 8,000만 원 보다 345억 원이 증액된 5,754억 8,000만 원입니다.
  세입분야는 세외수입, 특별조정교부금, 국‧시비보조금 변경 내시분, 결산 순세계 잉여금 등을 조정·반영하였습니다. 세출분야는 어려워진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공공분야 단기일자리사업 등 국‧시비 보조사업을 중점 반영하였고, 지역 현안사업으로는 다목적 체육관 건립, 평리3동 소규모주차장 조성,  새길시장 등 전통시장 환경개선, 생활안전 CCTV 자가통신망 구축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안 주요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입니다.
  세외수입 11억 2,200만 원, 조정교부금 등 23억 1,600만 원, 국·시비보조금 30억 2,2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잉여금은 전년도 결산 순세계잉여금을 반영하여 167억 3,900만 원을 증액 하였으며, 전년도이월금 및 보조금 등 반환금은 108억 3,9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여 예산규모는 기정예산보다 340억 7,700만 원이 증액된 5,656억 3,700만 원입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안입니다.
  잉여금 2억 1,600만 원, 보조금등반환금 2억 4,900만 원을 증액하고 보조금 2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여 예산규모는 기정예산 보다 4억 6,300만 원 증액된 98억 4,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인건비 4억 1,600만 원, 일반운영비 4억 7,700만 원 등, 기정예산 대비 6억 7,600만 원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주요사업 내역은 다음 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경상이전 경비는 일반보전금 2억 400만 원, 민간이전 18억 3,300만 원 등을 증액하고 자치단체등이전 8,400만 원을 감액하여 기정예산보다 19억 7,1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주요사업 내역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본지출은 시설비 및 부대비 81억 6,800만 원, 민간자본이전 3억 1,800만 원, 자치단체등자본이전 2억 5,400만 원, 자산취득비 8억 2,900만 원을 증액하여 기정예산보다 95억 6,9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부거래는 고향사랑기금 전출금 4,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국·시비보조금 반환금 2억 4,900만 원, 부당이득환수금 5,400만 원 등 3억 1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지하수관리 특별회계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1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재정비촉진 특별회계는 국·시비보조금 및 이자반환금 1억 6,1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금운용계획안 입니다.
  올해 신설되는 고향사랑기금의 기부금모금액 4,800만 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김진출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
  지금까지 말씀드린 추경예산안은   본예산 편성 이후 내시 변경 된 국·시비보조 사업, 특별교부금 사업 등을 반영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현안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기금운용계획안은 고향사랑기금을 신설하여 취약계층 지원,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여 주민복리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구정 주요 현안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김종일 의원 외 2명 발의) 
○의장 김진출   기획예산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구의회 회의규칙에 따라 발의하신  김종일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일의원   안녕하십니까? 김종일 의원입니다.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요구는
구민이 궁금해 하는 구정사항에 대하여 구민을 대표한 우리 동료의원이 질문을 하고 관계공무원의 답변을 들음으로써 구정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함은 물론 구민의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고자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회의규칙 [제80조]에 따라 6월 13일 제2차 본회의에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본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출   김종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일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구청장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 
○의장 김진출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서명 의원으로서는 지방자치법 [제84조제2항] 및 서구의회 회의규칙 [제57조제1항]에 따라 이규근 의원님과 이금태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43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구정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산회)


○출석의원 수 10명
○출석의원
○출석구청공무원
구청장류 한 국
부구청장권 오 상
자치행정국장황 두 철
복지생활국장김 현 식
도시안전국장허 만 근
보건소장김 미 영
○서명의원
의    장김 진 출
의    원이 규 근
의    원이 금 태
사무국장박 해 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