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3회 서구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2호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2023년 6월 13일(화)  10시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

부의된 안건
 1.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김종일, 백일권 의원)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0분 개의)

○의장 김진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3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김종일, 백일권 의원) 
○의장 김진출   의사일정 제1항 “구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구정질문과 답변방법은 의원의 질문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의 답변을 듣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충 질문을 해 주시고 질문하신 의원 외 다른 의원의 보충질문에 대하여도 관계 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서구의회 회의규칙 [제81조]에 따라 본 질문은 20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보충질문은 질문과 답변을 합하여 20분 이내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 질문하실 의원은 두 분으로 김종일 의원, 백일권 의원 순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김종일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일의원   존경하는 서구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진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그리고 류한국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안녕하십니까?
비산1·5·7동과 원대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종일 의원입니다.
  여름이 시작되는 6월입니다.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고 지치기 쉬운 계절에 건강 조심하시고 행복한 마음으로 일상을 보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본 의원은 노후 아스팔트 부실시공으로 인한 예산 낭비 등의 문제와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집행기관과 논의해 보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우리 서구청은 관내 노후화된 도로의 아스팔트 포장 및 정비를 위해 총 15건의 관련 공사를 수행했습니다.
  이 공사는 12개의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초기 계약금액은 26억 4,000만 원이었습니다. 그러나 변경 발주를 통해 계약금액은 총 101억 5,100만 원으로 증액되었고, 이후 시공상태 등을 검사한 후 준공 처리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서구청에서 수행한 업무를 대상으로 한 2022년 감사원 정기감사 결과, 노후 아스팔트 포장·정비 공사에 대한 준공검사를 태만하게 처리한 관련자에게 징계를 요구하는 사안과, 부실시공한 업체에게는 재시공 또는 보완시공을 하도록 요구하는 사안 등 총 11건의 감사 결과에 대해 처분 요구 통보를 받았습니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7조제1항]에 따르면 공사 발주기관은 계약상대자가 계약의 이행을 끝내면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계약서, 설계서 및 그 밖의 관계 서류에 따라 이를 검사하여야 합니다. 
  또한 같은 법 시행령 [제64조제5항]에 따르면 검사 결과 계약 이행 내용이 계약에 위반되거나 부당함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지체없이 재시공 등 필요한 조치를 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감사원 감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서구청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수행한 총 15건의 노후 아스팔트 포장·정비 공사에 대한 준공검사를 하면서, 시방서상 요구되는 아스팔트 두께(5㎝)와 기준밀도(96% 이상)에 대한 품질관리 시험성적을 사업상대자로부터 제출받아 확인해야 했지만, 시험성적을 제출받지 않은 채 시공 전후의 현장 사진만 보고 부실시공을 그대로 준공 처리하였습니다. 두께의 경우 1.83∼4.40㎝로 기준에 미치지 못했고 다른 준공기준인 다짐밀도에 대해서는 필요한 기준밀도를 정하지 않아 적정하게 완료되었는지 검사가 불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재시공 등의 적절한 조치 없이 준공 처리되어 예산이 낭비되었습니다.
  이에 구청장님께 묻겠습니다. 첫 번째, 계약금액이 당초 26억 4,000만 원에서 101억 5,100만 원으로 변경 발주된 사안에 대해 계약금액이 왜 4배나 증가했는지, 구청에서 자체 감사나 확인한 사항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감사원의 지적사항에 대해 어떤 행정조치를 취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 아스팔트 두께와 다짐밀도의 부실시공은 도로 구간 변형이나 조기 포트홀 발생과 같은 취약성을 야기시켜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주민들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감사원 감사를 계기로 재발 방지를 위해 어떤 대책을 강구하고 계시는지?
  또한 지적된 업체들에 대해 패널티를 부과하거나, 그러한 규정이 없다면 새롭게 도입하여 발주를 제한할 것을 제안드리면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출   김종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권오상 부구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부구청장 권오상입니다.
  서구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김진출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김종일 의원님의 구정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스팔트 포장 및 정비공사의 계약금액이 당초 26억 4,000만 원에서 101억 5,100만 원으로 변경 발주된 사안과 왜 4배 증가했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에 앞서 아스팔트 포장 복구공사에 대한 특수성에 대하여 간략하게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스팔트 포장공사는 통상적인 공사처럼 공사를 자체 계획 및 예산을 수립하여 사업을 시행하는 공사가 아니라 광로, 대로, 중로 등 도로 규모별 아스팔트 포장 복구에 대한 단가 금액 만을 결정하여 발주하는 방식의 공사입니다. 이후 도시가스, 상수도, 한전, KT 등 각종 지하매설물을 관리하고 있는  유관기관의 굴착공사 수요가 있을 경우 원인자 유관기관에 굴착 복구 원인자부담금을 부과 및 납부받아 그 부담금으로 공사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와 같이 외부 유관기관의 수요에 따라 변경되는 사업으로 본예산 수립 시 사전에 공사의 규모 및 공사비를 정확하게 추정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렇듯 정확하게 공사비를 추정하지 못하는 특수성과 중앙의 예산 신속집행 평가 등으로 인하여 당초 본 예산을 높게 편성하기 곤란하여 추경 등을 통한 증액으로 당초 계약금액 대비 최종 계약금액이 증가하였으며, 이렇게 증액되는 사례는 비단 우리 구에서만 적용되는 사항이 아니라 대구 관내 모든 구청의 공통된 사항입니다.
  증액 원인을 분석한 결과, 관내 각종 재개발·재건축사업 등으로 굴착공사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 당초 계약금액 대비 아스팔트 포장 공사비가 증액되었고, 이와 더불어 우리 구는 대구의 대표적인 구도심이라는 지역 이미지가 강하여 이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이고, 무엇보다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자 아스팔트 정비 공사비를 증액하여 정비한 결과로 보여집니다.
  감사원 감사에서도 공사비 증액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행정적인 처분도 없었습니다. 다만 일부 아스팔트 포장 공사와 아스팔트 정비공사를 통합하여 발주한 사례가 있어 금년부터는 분리 발주하여 재정의 건전성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사와 관련 구청의 자체 감사나 확인한 사항이 있는지와 감사원 지적사항에 대해 어떤 행정조치를 취하였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감사에 지적된 모든 아스팔트 공사에 대하여 부실시공 여부 확인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여 코어채취와 함께 공인인증기관에 부실시공 확인을 위한 실험의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실험의뢰의 결과를 표집한 후 재시공 및 보완시공과 벌점부과 환수조치 등 관련 법에 의거하여 철저하게 행정조치를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번 감사원 감사를 계기로 재발방지를 위해 어떠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감사에 지적된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아스팔트 포장과 관련한 지침이 2017년 개정 및 통합되면서 시공상태 검사를 위한 규정이 3,000제곱미터에서 300제곱미터로 변경되었음에도 관리감독하는 감독자가 숙지하지 못한 것이 첫 번째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두 번째는 공사 과정에서 대두되는 기술적인 사항을 설명하는 공사시방서에 그 내용을 원론적인 내용만 기재한 것이 두 번째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감사 이후 금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공사에 대해서는 시공상태 검사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시방서에 기재하여 공사에 반영하였고 추후 발주하는 공사에도 모두 반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향후 아스팔트 포장 공사와 관련한 모든 관리감독자의 교육도 실시하여 관리 소홀로 인한 부실시공이 재발되지 않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적된 업체들에 대해 패널티를 부과하거나 그러한 규정이 없다면 새롭게 도입하여 발주를 제한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실시공한 업체에 대한 패널티와 관련해서는 건설기술진흥법 등 관련법에 구체적인 관련 규정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부실시공 확인을 위한 검사 및 실험의뢰 진행 중으로 향후 실험결과 확인 후에 관련법에 의거 패널티 및 행정조치를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김종일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출   권오상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일 의원님, 답변이 충분하십니까?
김종일의원   (의석에서) 보충질문 하겠습니다.
○의장 김진출   김종일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질문 하시기 바랍니다.
김종일의원   부구청장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이번 구정질문의 본질은 집행기관의 아픈 곳을 찌르기 위함이 아니고 전 부서에서 하자보수 관리를 제대로 해서 향후 예산낭비를 막자는데 근본 취지가 있습니다.
  그럼 먼저 변경 발주로 인해 최종 계약 금액이 증액된 부분에 대해 보충질문하겠습니다. 
  우리 서구가 구 도심이다보니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려고 하다 보면 일부 발주금액이 증액될 수 있습니다만 구청에서 증액 원인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관내 각종 재개발·재건축사업 등으로 굴착공사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 당초 계약금액 대비 아스팔트 포장공사비가 증액되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굴착복구 수익자 및 원인자부담원칙을 적용하여 재건축재개발 시공사에 구상권을 발생시키면 구상권 청구가 가능할 거 같은데 부구청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부구청장 권오상   먼저 아스팔트 포장공사는 조합이나 시행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내 재개발재건축에 따라서 도시가스라든지 상수도, 통신 등의 굴착수요가 발생하면 유관기관으로부터 부담금을 납부받아서 우리 구가 포장 복구하는 그런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만약에 재개발재건축이 추진된다면 조합에서는 유관기관에 그러니까 KT라든지 상수도라든지 이런 유관기관에 복구비를 포함한 경비를 납부를 하게 되고요. 우리 구는 유관기관에 말하자면 상수도나 KT든 이런 유관기관으로부터 부담금을 납부를 받아서 우리 구가 아스팔트 포장 복구공사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까 부실시공하고 조합이나 시공사하고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종일의원   잘알겠습니다. 그리고 건설사업기본법 시행령 [제30조제1항]에 따르면 아스팔트 포장공사의 하자담보기간이 2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 건 발주현황 15건 101억 5,100만 원 중에 13건의 44억 8,300만 원 하자담보 기간이 종료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2021년에서 2022년 공사 2건의 발주금액 56억 8,600만 원은 아직 하자담보기간 내에 있으므로 환수조치가 가능하다고 보여지는데 하자담보 책임기간이 시효가 종료된 13건에 대해서는 어떻게 조치할 생각이신지······. 
○부구청장 권오상   아까 말씀드린 대로 하자 기간 내에 있는 모든 공사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실험의뢰 결과에 따라서 조치를 할 계획입니다. 하자기간 내에는 전면 시공하거나 재시공하거나 보완 시공하든지 그렇게 둘 중에 한 개 조치를 하게 되고요. 또 행정조치사항으로 업체에 대해서도 벌점을 부과하고 당시에 현장을 담당했던 현장 대리인에게도 벌점을 부과해서 행정조치를 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하자 기간이 만료된 공사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행정조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설계 두께가 50미리인데 50미리로 치면 47.5미리까지는 사실 오차를 허용해줍니다. 그것은 저희들이 설계 두께 50미리에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하자 기간이 지난 공사 전체에 대해서도 전액 환수할 계획입니다.
김종일의원   예, 잘알겠습니다. 건설과에서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향후에 그런 부분이 재발되지 않도록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예.
김종일의원   이상으로 보충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진출   김종일 의원님, 권오상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김종일 의원님, 권오상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백일권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일권의원   존경하는 서구 구민 여러분, 김진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류한국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구의회 백일권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우리 구의 빈집 문제와 관련하여 구정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빈집 문제는 도시와 농촌 지역을 가리지 않고 국가적인 정책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자연적인 인구 감소와 인구 유출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인 문제로서, 우리 서구에서도 빈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빈집은 단순히 거주인이 없다는 사실에 그치지 않고, 환경과 경관 문제 등 정주여건 전반을 악화시키며 마치 바이러스같이 또 다른 빈집을 양산하여 지역의 쇠퇴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일례로 우리 관내에서는 외벽이 허물어진 빈집이 있어 인접한 빌라의 주차장을 훼손한 채 방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원인 미상의 빈집 화재로 인해 인접한 다세대 주택에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여 다세대 주택마저도 빈집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우리 구청은 서구 관내 빈집 실태조사를 2021년에 완료한 바 있고,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고시한 바 있습니다. 서구 빈집 정비계획에 의하면 실태조사 결과 444호의 빈집을 확인하였고, 이 중 민간 및 공공 부문의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147호를 제외한 297호를 대상으로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황에서 저는 서구 빈집 문제와 빈집정비에 관한 정책에 대해 질의하겠습니다.
  첫째, 대구광역시 2023년 빈집정비 지원계획에서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정비실적은 총 99개소, 임시주차장 22곳, 텃밭 21곳, 쌈지공원 1곳, 꽃밭 등 55개로 확인되는데 우리 서구 2023년 빈집정비 및 관리계획의 같은 기간 정비실적은 105개소 주차장 28곳, 쌈지공원 1곳, 쉼터 1곳, 텃밭 75곳으로 자료 수치에서 차이가 보입니다. 그리고 우리 구 빈집 정비사업의 기본 방향은 빈집 철거 후 조성되는 공공용지 중 텃밭 용도는 지양하도록 되어 있는데 가장 많은 수로 정비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대구광역시의 보고자료와 우리 구의 보고자료 수치 차이와 텃밭 용도 외에 빈집 정비사업의 목적인 주민 안전과 편의에 더 적합한 용도에 맞게 더 효과적인 사업을 진행하지 못한 이유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2021년 실태조사에 따른 빈집 정비 수립대상은 총 297개소로 2023년 빈집 정비계획의 수립대상 수와 같습니다. 
  앞서 언급해드린 바와 같이 지금 우리 구 빈집의 붕괴, 화재 등으로 발생되는 피해는 서구 주민의 삶에 가까운 가장 큰 위협입니다. 
  특히 실태조사에서 누락·제외된 빈집 등은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으나 정비사업 대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관리 정책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 문제는 대부분의 정비 진행 예정인 빈집들에도 해당되며, 관내에서도 심각성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사실상 방치되어 있는 현실입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법령에 근거하여 빈집 소유자에게 빈집 방치 및 관리 소홀, 관리 미 이행시 이행강제금 나아가 지자체 직권 철거 등의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주민의 정주 복지를 제고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1년 실태조사 이후 확인된 빈집이 없는 것인지, 그리고 서구에서 발생되는 모든 빈집에 대해 안전하고 신속한 정비 및 관리를 추진할 수 있는 추가 계획 및 대책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빈집은 바이러스와 같습니다.    따라서 빈집 실태에 대한 상시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우리 구에서는 빈집 모니터링을 위한 체계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빈집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향후 빈집 모니터링 대책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출   백일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권오상 부구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부구청장 권오상입니다. 백일권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빈집정비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구시와 우리 구의 빈집 정비실적 자료 통계 수치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도심 내 장기간 방치된 빈집으로 인해 안전사고나 범죄 발생 우려, 도시 미관을 해치는 등 각종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구에서는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매년 대구시 보조사업 예산과 우리 구 자체예산을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구시와 우리 구의 빈집정비 추진실적 통계자료 작성은 대구시에서는 보조사업 예산집행 건에 대한 정비 건수를 통계로 집계하고, 우리 구에서는 보조사업 예산뿐만 아니라 자체예산을 포함한 전체 정비사업 건수를 통계로 작성하고 있어 이에 따른 수치 차이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빈집 철거 후 텃밭 용도로 정비사업이 많이 진행된 이유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빈집정비사업 대상지는 안전사고 위험성, 주거환경 개선 정도, 입지 적합성, 활용방안 등 사업효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정하고 있으며 빈집 철거 후 주차장, 텃밭 등 공공용지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2021년 빈집실태조사 결과 차량진입이 불가능한 빈집은 68% 정도인 202호이며 대부분 노후도가 심각한 3, 4등급에 해당합니다. 실질적으로 빈집정비사업을 신청하는 대상지는 차량 진입이 어려운 좁은 골목길에 위치한 빈집이 대다수로 철거 후 주민 편의에 더 적합한 쉼터나 운동시설 대신에 텃밭으로 많이 조성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유는 텃밭 외 공공용지 조성 시 쉼터나 운동시설 등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매매 등의 사유로 3년 후 이용하지 못하거나 예산을 들여 다시 철거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유자의 동의도 전제되어야 하는 한계가 있어 부득이 텃밭이 더 많이 조성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정비사업 시 주민 의견을 좀 더 적극 수렴하고 쉼터, 주차장 등 주민 편의에 더 적합한 용도의 시설 조성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신규 발생 빈집에 대한 정비 및 관리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는 2021년 빈집실태조사 정비계획에 따라 빈집 297호에 대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별도 실태조사는 없었으며 이로 인해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빈집 관리에 있어서 누락되거나 신규 발생 빈집이 방치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향후에는 빈집실태조사 계획을 매년 수립하고 행정복지센터와 협업하여 빈집 관리상태, 화재, 안전사고, 위생, 유해 여부 등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빈집의 철거, 안전조치 등 관리 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 수립으로 효율적인 빈집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빈집 모니터링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빈집 정보는 타 부서 및 행정복지센터와 공유하여 도시재생사업 등 각종 사업 시 연계 활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빈집에 대한 관리는 매년 시행하는 정비사업 대상지 선정 작업 시 현장 방문을 통해 건물 상태, 유해 정도 등 빈집 실태를 조사하고 있으며 동에서는 수시로 현장 방문하여 안전사고 예방, 화재 등 문제점을 파악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좀 더 효율적인 빈집 관리를 위해 동행정복지센터와 긴밀히 협력하여 정기적인 빈집 실태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정비사업 대상지 외 신규 발생 등 빈집에 대해서도 정보 공유와 통장 및 민간단체를 활용한 체계적인 신고망 확충 등 상시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각종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과 함께 범죄 등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빈집을 효과적으로 정비하여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이 필요로 하는 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백일권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진출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백일권 의원님, 답변이 충분히 되었습니까?
백일권의원   (의석에서) 보충질문 있습니다.
○의장 김진출   백일권 의원님 나오셔서 보충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일권의원   부구청장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우리 구의 빈집정비사업과 관련하여 여쭙게 된 것은 현재 서구 빈집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 구민들의 삶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집행기관이 노력하는 현황을 지켜보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집행기관의 대책을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서구 자체예산 정비사업 실적을 채우고 보조예산 집행과 집계는 대구광역시와의 빈집정비 2개가 다르다는 것을 오늘에야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까지의 정비실적 105개소 중에 2021년 빈집정비계획고시 이후 그 계획에 근거하여 추진된 정비실적을 구분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즉 5년마다 수립해야 하는 빈집정비계획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정비 또는 관리되고 있는 빈집정비 및 관리실적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예, 2021년 빈집정비계획고시 이후에 수리는 5개년 정비계획에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25년까지 50개소를 철거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현재 14개소를 정비했습니다.
  14개소는 21년도에 4개소인데 주차장 1곳, 텃밭 3곳, 22년도는 10개소를 정비했습니다. 주차장 5곳, 텃밭 5곳 이렇게 정비가 되었습니다. 저희들 연차별 계획에 의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시예산 확보 등을 통해서 또 부족하면 구 예산을 확보해서라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백일권의원   우리 구 자체 예산을 더 투입한 배경과 기준을 말씀해 주시고 느린 진척을 끌어올릴 구청의 방안을 이 시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지금 현재 저희 구가 시의 예산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타 구에 비해 정비예산을 제일 많이 받은 편입니다. 그래서 5:5 예산으로 하고 있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예를 들어 앞으로 주차장이라든지 쉼터라든지, 쌈지공원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조성하게 되면 예산이 조금 더 들게 될 겁니다.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주민편의시설 위주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면서 거기에 추가되는 예산이 또 필요하면 의회에 심의를 받아 예산을 확보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일권의원   2023년 기준 4등급이 63호입니다. 예산을 더 투입하시든 인력을 더 투입하시든 4등급만이라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예,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백일권의원   그리고 빈집 철거 후 텃밭 용도를 지양하는 것은 조성 이후 유지 및 관리가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2023년 현재 우리 서구에 75개소 텃밭이 조성되어 있는데 주민의 의사 또는 유지관리 체계가 명확한 경우에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확인하였으며 현재 텃밭의 유지관리는 어떤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텃밭은 현재 동행정복지센터하고 민간단체가 주축이 되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는 1년에 한 번 정도는 같이 현장실사를 하고 있고요. 또 수시로 행정복지센터가 수시 실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태 점검을 하고 있는데 주차장 이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가서 문제가 있거나 훼손되거나 파인 부분이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고 있고요. 물론 텃밭이 많았던 것이 한편으로는 지금 보고드린 바와 같이 행정복지센터하고 민간단체에서 관리하기가 좀 용이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쉼터라든지 이렇게 되면 벤치도 만들고 특별한 예산이 들 것입니다. 그러면 만약에 철거하게 되면 그분이 3년 이후에 매매할 수도 있거든요. 매매해서 철거하게 되면 또 돈이 들고 해서 사실상 차가 들어갈 수 있으면 주차장으로 조성하고 있고요. 주차장이 곤란하면 용이한 측면에서 사실상 지금까지 텃밭으로 많이 조성이 되어 왔습니다. 앞으로는 주민편의가 더 증진될 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백일권의원   알겠습니다.
  빈집실태조사에서 확정된 빈집과 그렇지 않은 빈집을 통합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구청의 조치계획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매년 빈집 실태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동 행정복지센터와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면서 빈집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빈집을 파악하는 것은 정비사업의 목적 달성을 위한 필요조건이므로 현실적인 실태 조사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실 빈집실태조사에서 확정되지 못한 빈집이 많을 수 있습니다. 빈집으로 인한 피해 또한 심각합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빈집 및 소규모 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근거하여 빈집 소유자에게 빈집 방치 및 관리 소홀에 대한 이행강제금 나아가 지자체 직권 철거 등에 적극적인 행정을 취하고 있습니다. 우리 서구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비계획에만 기대어 처리할 수 없는 빈집과 그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는데 이행강제금과 직권 철거에 대한 집행계획은 없으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앞으로 빈집 실태조사 시에 붕괴위험이 있거나 또 범죄발생 우려가 큰, 또 환경을 해칠 우려가 큰 그런 빈집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소유주에게 안전조치라든지 철거 등에 필요한 행정명령을 하고 또 그런 것을 이행하지 않을 때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등 해서 적극적인 행정조치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백일권의원   감사합니다.
  앞에 화면을 잠깐만 보시면 빈집 실태 조사를 통해서 4등급으로 등록된 집입니다. 몇십 년간 방치되었다가 이번 빈집실태조사에서 4등급으로 등록된 집인데 불난 지가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주변 건물이 불길로 훼손되거나 그을음이 묻은 것을 볼 수 있고 진화된 빈집은 아이들이 숨바꼭질하는 놀이터로 이용되기도 하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빈집에 대한 안전관리가 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구청장 권오상   아까 말씀드렸지만 2021년도에 용역에 의해서 조사가 되고 구체적으로 저희 구가 빈집 실태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조사를 못 했습니다. 물론 어차피 화재가 나서 빈집이 된 경우에는 동행정복지센터에서 파악을 하고 수시로 점검을 했습니다만 많이 부족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의원님께서 지적해주시는 대로 조사도 하고 또 실사를 하면서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일권의원   감사합니다. 그 어떤 이유에서든 빈집 안전관리에 소홀하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 구의 실태조사에 따른 정비대상 빈집은 총 297곳이고, 2022년까지 14곳을 정비하여 283곳입니다. 
  2023년 올해도 빈집 7호 정도를 정비하는 목표에 비춰보면 빈집의 해결에는 장기적인 시일이 필요할 것이기에 빈집의 파악과 안전관리는 안정된 사업 완수를 위해 반드시 강조되어야 할 부분임을 명심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도시의 낙후를 가속화하는 빈집이 각종 안전사고 및 범죄 발생 등 사회적 문제로 번지지 않고 우리 구민들의 정주 환경 증진에 활용되도록 최선의 정비와 관리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진출   백일권 의원님, 권오상 부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원님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보충질문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구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23분)

○의장 김진출   다음은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내일부터 6월 25일까지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43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6월 26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안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3분 산회)


○출석의원 수 10명
○출석의원
  김진출   김종일   정영수 
○출석구청공무원
구청장류 한 국
부구청장권 오 상
자치행정국장황 두 철
복지생활국장김 현 식
도시안전국장허 만 근
보건소장박 미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