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7회 서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일  자: 2024년 2월 26일(월)
  장  소: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정영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2024년 새해 첫 회의 시작에 앞서 올해도 우리 의회운영위원회가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의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하여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2024년도 업무보고 청취의 건(의장 제의)
○위원장 정영수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듣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하시고, 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4년 의회업무보고
                            (별책)

○위원장 정영수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 자리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4쪽에 간행물을 통한 홍보에 있어서 전반기 의원의정 활동에 의회보 발간이 있는데 의회보 발간할 때 편집위원이 누가 들어갑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의회보 발간에 대해서 편집위원은 없습니다. 의회사무국하고 의원님들 의견을 조율해서 자료가 만들어지면 회람을 시켜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의회보 안에 10분의 구의원님들의 인사말이 들어갑니까? 그 란이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그런 란은 이때까지 제가 못 봤는데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왜냐하면 상반기에 활동하면서 각자 주민들한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 거예요. 그런 것을 감안 했을 때 각자 의원님들 인사말 란을 하나 만들어 주시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예. 참고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규근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규근위원   국장님 일반현황에 정현원 있는데 현원 20명에 시간제가 포함된 것입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지금 현원에는 시간선택제는 빠져 있습니다.
이규근위원   두명 더 충원이 가능합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시간선택제는 다 있고, 부족한 인원 두 명은 부속실에 근무 했던 박은숙 주무관님이 나가신 그 자리가 한 명 결원이고, 그리고 정책지원관이 작년에 7월에 채용했습니다만 1개월 근무하고 사직했는데 거기 결원이 되어 있어서 정원에 2명이 결원 상태에 있습니다. 정책지원관은 지금 곧 공고를 해서 자체 채용을 하면 되는데 일반직원 결원된 것은 집행부의 도움과 협조를 받아야 되는 사항입니다. 계속 요청은 하고 있습니다.
이규근위원   예. 보고서 3쪽을 보시면 의원 국외연수 추진계획이 잡혀있습니다. 언론이나 주민들에게 안 좋은 시각이 있는데 바르게 홍보할 필요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선진적이고 차별화된 해외 사례는 직접 보고 배워서 우리 지역사회가 발전하기 위한 정책개발의 토대가 되는 매우 중요한 의정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을 5쪽에 보면 미디어홍보 부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강조해서 제대로 계획된 내용들이 홍보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적극 주장하고 동조하는 편입니다. 의원님들이 공부하는 만큼 지역이 발전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많이 보고 듣고 배워야 되지 우물안에 있는 것처럼 하늘만 쳐다 본다고 해서 지역이 발전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적극 홍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규근위원   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규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한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한태위원   자매결연 합동수련회는 올해는 시행이 됩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지난 번에 저희 의회에서 추진을 예약까지 했었는데 자매결연 단체인 광주 서구의회에서 본인들에 어떤 사유로 인해서 취소가 되었습니다. 올해는 그쪽에서 자기네들이 적극 추진하겠다고 그때 확답을 받았습니다.
김한태위원   올해는 어떻게 합니까? 서구의회가 추진을 합니까?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작년에 저희들 할 차례였는데 광주 서구의회에서 자기네들의 어떤 사유로 인해서 취소요청이 왔기 때문에 그때 그쪽에서 광주 서구의회에서 추진하겠다고 연락이 왔었습니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한태위원   거기에서 두 번을 못하도록 했으면 처음에는 한다고 했다가 인원이 작아서 안 된다고 했는데 올해도 추진하게 되면 우리가 가야됩니까? 안 가도 되는 게 아니겠나 싶기도 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그것은 논의를 좀 해서 추진하도록 해야 안 되겠습니까?
김한태위원   우리가 광주의회 한테 끌려 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위원님 말씀하시는 내용은 알겠는데 우리가 두 번 했는데 두 번다 못 했으니까 작년에 경주 잡아 놓은 상태에서 본인들의 사정으로 취소 했으니까 이번에 광주에서 추진하려고 사무실에 얘기했는 모양입니다. 그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김한태위원   광주에서도 할지 안할지 모르잖아요. 올해도 광주에서 한다고 했다가 안 하면 안 되는 것이고, 우리가 얽매일 필요가 있겠나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박해룡   신뢰에 문제인데 또 다시 올해 광주 서구의회에서 어떠한 사유가 있어서 그렇게 추진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우리 의회 차원에서도 또 다른 논의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김한태위원   자매결연을 안 하더라도 이것은 문제를 삼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영수   김한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7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침과 동시에 본 위원회 활동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5분 산회)


○출석위원
  정영수  이금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 미 영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박 해 룡
○서명위원
위원장정 영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