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2회 서구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일  자: 2023년 4월 14일(금)
  장  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2.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심사된 안건
1.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서구청장 제출)
2.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서구청장 제출)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이규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직원 김진욱   사무직원 김진욱입니다. 의안회부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부터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외 1건의 의안이 본 위원회에 회부 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서구청장 제출) 
○위원장 이규근   사무직원 수고했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상정 하겠습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의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기획예산실장 정기현입니다. 평소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이규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기획예산실 소관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금년 1월 1일부터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인구정책 기본조례의 목적 및 정의에 특별법에 따른 사항을 규정하고,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과 인구감소지역대응위원회 구성에 근거조항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자치법규의 핵심 부분인 목적 및 정의 개정 시 전부 개정방식을 취하라는 법제처 입안지침에 따라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를 전부개정 하여 내실있는 인구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주요 개정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안 [제1조내지제2조]에서 조례의 목적 및 정의에 특별법에 따라 위임된 사항임을 규정하고 안 [제5조]에서 인구감소지역대응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6조내지제10조]에서 인구감소지역대응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신설하였습니다.
  우리 지역에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지역의 활력을 도모할 수 있는 인구정책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정된 조례안의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조례안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끝에 실음)

○위원장 이규근   기획예산실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찬규   전문위원 박찬규입니다.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검토보고서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끝에 실음)

○위원장 이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질의와 관계 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님, 기획예산실장님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실장님 수고하십니다. 내당1동에 e-편한세상 입주가 끝났는데 타구에서 유입된 데이터가 있습니까?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그 데이터는 저희들이 별도로 추출을 해봐야 됩니다.
정영수위원   젊은 세대별 계층별 데이터를 갖고 있어야 될 것 같아요. 실수요자가 없는데 무조건 사업을 해서는 안 되잖아요. 그런 데이터를 전제로 해서 모든 계획서를 세웠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 정기현   예.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위원님들 바로 의결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대구광역시 서구 인구정책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기획예산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2.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서구청장 제출) 
○위원장 이규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의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문화홍보과장 김정희입니다.
  평소 지역 발전과 구민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이규근 기획행정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제출된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변경이유를 말씀드리면 당초 다목적체육관을 건립하고자 하였으나 공공편익시설 간의 이용 편의성과 토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키즈&맘센터를 포함하여 시설 용도 및 규모 변경 등을 반영하여 공유재산관리계획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주요 변경 내용으로 다목적체육관의 명칭을 Health & Kids Dream Center로 변경하고, 기존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7,445㎡에서 지하1층, 지상4층 연면적 6,715㎡로 변경하여 지상1개층이 증가하고 연면적은 730㎡가 감소하였습니다.
  총 사업비는 435억 원에서 430억 원으로 5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층별 주요시설로는 지하 1층에 수영장, 지상 1층은 필로티 구조로 사무실, 카페 및 매점이 들어오고, 지상 2층에서 지상 3층에는 영·유아들이 다양한 체험 및 교육을 할 수 있는 키즈&맘센터를 조성하며, 지상4층에는 다목적홀, 체력단련실, GX룸 등 체육시설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추진일정으로는 지난 3월에 사업부지 매매계약을 완료하였고 4월에서 8월까지는 서대구산업단지 재생시행계획 변경 및 공공건축 사전검토 심의를 하고 9월에서 내년 5월까지 설계공모 및 공사 실시설계,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 공사 입찰공고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예정 공사 기간은 2024년 6월에 착공하여 2025년 11월 완공할 계획입니다.
  기타 세부적인 사항은 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의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조례안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끝에 실음)

○위원장 이규근   문화홍보과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찬규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에 대한 검토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검토보고서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끝에 실음)

○위원장 이규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질의와 관계 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님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다목적체육관이 완공되면 구에서 직접 관리합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직영을 할 것인지 위탁을 할 것인지를 지금 결정을 하는 단계는 아니고 설계를 하면서 운영 문제도 효율적이 되도록 검토할 예정입니다.
이금태위원   주최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도 조금 틀려야 될 것 같은데 예를 들어서 누가 되든 간에 수영장 관리는 직접하지 못 할 거예요. 어디에 위탁을 줘야될 것 같은데 제가 주민들한테 물어보니까 다목적체육관에 이런 시설이 들어간다고 하니까 반응이 굉장히 좋더라고요. “자기들이 두류수영장을 불편하게 이용을 하고 있고 청소년 수련관은 너무 노후화 되어 있어 조금 젊은 사람들이 가기가 힘이 들더라는” 이런 이야기도 있었어요. 그 문제도 참고해 주시고, 그리고 수요조사를 하는 게 어떻겠나 생각합니다. 중복되는 시설이 여기저기 조금씩 있는데 특히 영유아 시설, 서구에 영아가 태어나는 게 아주 저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영아 실내놀이터가 굳이 여기저기 있어야 할 필요가 있나 물론 영아를 데리고 있는 젊은 엄마들이 우리 서구에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로 입소문이 나서 인구 유입이 될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방치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거기에 대해서 조금 고민을 많이 해보시고 수요공급 조사도 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면 영유아는 보통 0세부터 6세까지인데 지금 키즈&맘센터와 관련해서는 복지정책과에서 같이 협의해서 하는데 영유아 놀이터 같은 경우에는 나이 대상을 늘여서 초등학생까지는 수요조사 반영해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변경되게 된 정확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다목적체육관을 계획한 다음에 행정안전부에 재정투자심사를 받으려고 계획안을 냈는데 재정투자를 12월 달에 반영을 해서 결과가 재검토로 내려왔습니다.
  사유는 서구인구 대비해서 체육관 관람석 있는 부분에 규모가 너무 크다. 시설 규모에 대한 부분을 지적했습니다. 그래서 체육관을 당초에는 랜드마크처럼 크게 한다는 것으로 했는데 재정투자심사를 통과 해야 되고 그쪽 권고사항을 간과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 의견을 적극 받아들이고 그리고 요즘 체육시설에 도서관 들어가는 데도 있고 영유아 시설 들어가는 데도 있고 복합건물로 해서 지자체별로 하는 게 많으니 행안부도 그런 의견을 주셨고, 저희들이 기초지자체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행안부에 권고사항을 무시해서 업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런게 반영이 되어서 부득이하게 바뀐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제 넓은 부지에 행안부 권고대로 하면 작은 수영장 하나 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부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 키즈&맘센터라는 표현을 했지만 내용을 보면 초등학생들까지 체육시설을 할 수 있는 트램펄린 이라든지 짐볼링 이라든지 암벽이라든가 체육시설 기능이 들어가는 그런 것을 많이 넣습니다. 그런데 표현이 맘사랑방도 들어가니 키즈맘 기능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동운위원   그러면 행안부에서 어느 정도 우리 서구의 인구를 예측하고 이렇게 크다라고 얘기한 것입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저희도 투자심사와 관련해서 행안부 세종시를 담당팀장하고 세, 네 번은 갔습니다. 투자심사위원들이 전부 교수님들이고 저희하고 보는 시각이 틀린다는 표현을 드리면 맞을 것 같은데, 우리가 향후 인구 유입되는 것을 지금 16만 명인데 4년 후에 20만 명까지 보는데 1만 7,300세대가 들어간다고 보면, 재정수지를 분석하는 표를 다 내야 됩니다. 얼마를 늘여갈 것이며, 어떻게 될 것이며, 어떻게 운영할 것이며, 진짜 디테일하게 3∼4달을 걸려서 했습니다. 향후에 인구가 유입되는 것을 수치화해서 계량화해서 자료를 내고 설득을 정말 많이 해도 거기서 보는 재정투자심사는 관에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가까운 위치에 국민체육센터도 있고 청소년 수련관도 있고 하니 세 개 다 클러스터 처럼 움직이겠다 효율적으로 하겠다 하면 그것을 효율적으로 움직이겠다는 그런 말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기존에 다른 지자체에서 한 사례를 봤을 때 해서 무방비한 것도 맞다 이런 관측도 많지만 그런 것은 그쪽 사례고 저희는 그렇게 운영하겠다고 많은 자료를 냈는데도 저희 구 뿐만 아니고 시도 그렇고 체육시설 같은 경우에는 통과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규모를 어느 정도로 줄여라 이런 개념은 없습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기존에 있는 국민체육센터 보다도 작게 하라 그 정도 크게는 하지 말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국민체육센터를 2009년도에 개관을 했기 때문에 노후화 됐다고 하니까 그러면 리모델링 해서 쓰면 되지 않느냐라는 의견도 있고 기초지자체에서 권고사항을 무시할 수 없으니 저희도 받아들이고 지금 있는 국민체육센터도 향후에 리모델링 하고 다목적체육관이 새로 생기면 두 군데 중복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든지 효율적인 방안으로 하면서 변경안을 내게 되었습니다.    
이동운위원   알겠습니다. 지금 서구에 여기 뿐만이 아니고 다른 곳에도 키즈&맘센터를 설치하려고 하지요. 몇 군데가 됩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키즈&맘센터는 복지정책과 소관이라서 구체적인 수치는 잘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건물에 복합시설로 해서 들어가는 게 몇 군데 있다고는 들었는데 몇군데 인지 확실한 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동운위원   제가 알기로도 사실은 도서관을 이용해서 하는 부분이라든가 다른 쪽에 키즈&맘센터를 설치를 한다라고 들었는데 그렇다면 우리 서구에 낯 시간대에 아이와 부모가 같이 키즈&맘센터를 활용하는 인원은 어느 정도 된다고 예측하고 계십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그 데이터까지 제가 갖고 있는 것은 없지만 복지정책과에서 키즈&맘센터를 건립하는 목적이 앞으로 가족친화적인 도시이미지를 창출하고 모든 여가시설, 체력시설을 같이 복합되고 영유아 가족들이 같이 이용을 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이라고 알고 있고 그래서 저희가 지금 짓고 있는 Health & Kids Dream Center는 그런 맘카페적인 맘키즈센터 기능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저희들은 어린이, 초등학생, 청소년까지 체육시설 활동시설을 다이나믹하게 어린이 활동시설을 위주로 그런 시설을 많이 넣도록 하고 다른 키즈&맘센터에서 하는 사랑방이라든지 맘위주의 그런 것 하고 조금 차별될 수 있도록 체육시설의 기능을 많이 넣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우리 서구에 맞벌이 부부가 많다고 보시고 기존에 각 동에 인근에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과 조금 전에 과장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하고 차별을 좀 해야 될 것 같으면 키즈&맘센터라는 표현을 아예 바꾸시는게 맞지 않을까요?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저희가 지금 변경계획안을 하면서 건물 이름은 Health & Kids Dream Center로 가고 세부적으로 보면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들 체육시설이라 하고 활동할 수 있는 강당 이런 게 들어가는 면적이 거의 2/3가 됩니다. 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이동운위원   하여튼 나중에 하시게 되더라도 제가 말씀드렸던 부분에 대해서 신중을 기하셔서 좋은 소리 들을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금태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금태위원   이동운 위원님 질의에 덧붙여서 키즈&맘센터에 영유아, 청소년, 어린이 시설이 들어가는데 우리가 야간운영을 안 해요. 어린이 도서관도 그렇고 저녁이 되면 다 문을 닫아버립니다. 그러면 요즘은 가정주부들 젊은 층이 집에서 노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다들 경제활동을 하러 나가면 이 시설을 이용할 기회가 조금 적겠지요  그래서 일주일에 두 번 저녁 9시까지라도 야간 운영을 해서 많은 분들이 이 시설을 이용하도록 하는 게 그게 우리 목적이잖아요. 우리가 지난번에 서울에 기획행정위원회 시설 견학을 갔는데 시설은 참 잘해놓았는데 이용객들이 없어요. 언제와서 이용하느냐고 물어보니까 자기들도 머뭇머뭇 거리던데 그런 식으로 언제라도 우리가 가면 주민들이 가서 복작복작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도 많이 하고 낮에는 어린이집 위주 지역아동센터 위주로 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고 일반인들이 퇴근해서 왔을 때 엄마하고 같이 저녁에 일주일에 두 번 정도라도 야간에 오픈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구상을 해봐 줬으면 좋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운영적인 면도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이금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금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종전에 주차면이 몇 면이었고 변경되면 몇 면입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주차면이 사실은 조금 줄었습니다. 당초에 80여대 정도 넘게 했는데 지금은 60대 정도가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지하주차장을 한 층 더 했으면 싶은 그런 계획을 하려고 하니 한 층 하는데 한 면에 1억 정도 들어서 지하주차장을 더하게 되면 500억이 넘게 됩니다. 
  500억이 넘게 되면 사업이 1년 이상 딜레이 되고 통과되는 것도 조금 어려운 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주차면수인데 배치면 이라든지 구조면에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지금 청소년 수련관과 문화회관에 주차장이 많이 부족한데 향후 이 부지도 주택하고 인접해 있기 때문에 어제 한번 다녀봤는데 골목에 전부다 주차를 하기 때문에 오후가 되어도 주차할 데가 없습니다.
  최고우선적으로 해야될 게 주차장인 것 같습니다. 터무니없이 부족하지 싶어요. 차라리 공장이나 이런 데 경매 나오면 사들이는게 맞지 싶어요. 지금도 우리가 예산 잡아놓은 게 작년에 주차장 활용하려고 10억인가 15억인가 잡아 놓았잖아요. 그런 예산을 활용해도 안 되겠나 싶습니다. 우선 주차면이라도 확보해야 됩니다. 
  그리고 중복사업이 많습니다. 수영장은 장년층이 이용을 많이 하고 청소년 수련관은 이용자가 몇 프로 정도 됩니까?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청소년 수련관은 코로나 때문에 이용객 수가 줄었지만 그 전에는 인원이 조금 많았습니다. 수련관에 있는 이용인원까지는 파악이 어렵습니다.
정영수위원   방과 후에 청소년, 어린이들 이용할까 거의 다 일반인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감안해서 체력단련실은 서구국민체육센터도 있으니까 이것을 향후에 어떻게 배분을 할 것인지도 검토해야 될 것 같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그렇게 하고 국민체육센터에서 하던 프로그램이 오래 되었기 때문에 저희들도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과 중복되지 않도록 해서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주변에 있는 민간영역를 침범하지 않도록 주민들한테 피해가지 않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저희가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리고 직영은 하지 않을 것 아닙니까? 어차피 위탁줄 것 같은데 그러면 현재 청소년 수련관 하고 도서관하고 개념이 전부다 비슷한데 배분을 잘 해야 될 것 같아요. 지금 신설 체육관센터로 유입이 다 되어버리면 한군데는 위탁운영을 하겠습니까? 안 하잖아요. 손해보면 결국 구비를 지원해 줘야 되잖아요?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도서관 같은 경우는 직영을 하고 청소년 수련관에 위탁을 하는데 위탁을 하면 우리가 원하는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법인을 채용하기 때문에 위원님 말씀하시는 그런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런 부분을 조금 줄일 수 있도록 위탁을 한다면 그렇게 할 거 같습니다. 운영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난 것이 없기 때문에 신경쓰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리고 지금 현재 평리5.6동 상중이동 3동네가 인접해 있습니다. 내당동이나 비산동에 계시는 분들도 이용해야 되잖아요. 버스를 운행한다든지 그런 게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큰 체육관을 운영하는 데는 대부분 다 버스를 이용하고 청소년 수련관도 지금 미니 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동에 어느 위치에 치우쳐있다는 것 보다는 이 부지가 10년 동안 방치되어 있는 부지고 이렇게 큰 부지가 우리 서구 도심에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 이번에 부지확보가 잘 되어서 이렇게 하니까 그런 부분 저희가 신경써서 하겠습니다. 버스운영은 꼭 해야 될 사항인 것 같습니다.  
정영수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정영수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이동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운위원   정영수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던 부분인데 주차장을 굳이 지하로 하실 필요가 있어요? 지하로 해서 그 정도 비용이 들 거 같으면 지하로 하지 말고 지상으로 해서 올려야지요?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지금 현재 우리 변경계획안에 당초에는 지하에 수영장을 일부 넣고 지하 1층에 30대 정도를 넣었습니다. 지금 바뀐 변경계획은 다 노상에 하는 것입니다.
  주차장 말씀을 많이 하셔서 저희도 벤치마킹을 많이 다니면서 주차장을 많이 봤는데 대구시 시민운동장 옆에 다목적체육관이 있는데 거기에 부지면적이 2,094㎡입니다.    
  저희보다도 90㎡가 많은데 주차면수가 90여대 밖에 안 됩니다. 그리고 5월 달에 개관하는 동구복합혁신센터라고 수영장하고 도서관이 있는데 그 건물이 보면 저희가 1,192㎡인데 동구는  1,645㎡로서 저희보다는 500㎡정도 큰데 주차장이 80대 나옵니다. 
  저희 주차장 대수가 많다는 것은 아니지만 공공건물에 주차장을 원하는 만큼 다 빼는 것은 다른 지자체도 마찬가지 대동소이하게 주차장에 대한 그런 부분이 어렵더라고요. 저희도 최대한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지금은 지하 주차장은 안 하고 지상 주차장만 되어 있습니다.   
이동운위원   지상 1층만 하겠다는 이야기잖아요?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이동운위원   그러니까 지상 2층으로 하면 안 되느냐고요? 쉽게 이야기 하면 지상에다가 그 위에 한 층을 더 올리면 지하로 하면 비용이 많이 들겠지만 지상으로 하면 그 정도 안 듭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지금 이 건물을 어떻게 한다는 것은 안입니다. 저희가 설계를 하면서 1,200㎡에 이 건물이 들어갔을 때 조감도를 보면 넓은 게 아니고 꽉 찬 느낌이 있더라고요.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그렇게 해서 건물이 외관에 침해되지 않는다는 의견주시면 제가 설계하면서 그런 부분도······,
이동운위원   한 층 정도만 더 올리고 그 위에 다른 부분을 하더라도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예.
이동운위원   또 한 가지는 다목적홀을 누가 사용하고 어떤 식으로 활용할 것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홍보과장 김정희   다목적홀은 다목적체육관입니다. 당초에 다목적체육관 할 때는 관람석을 많이 하겠다고 해서 체육관을 했는데 이것이 다목적체육관입니다.
  국민체육센터 같은 그런 것을 짓습니다. 층고를 9m에서 11m로 높게 해서 지금처럼 바닥 넓게 해서 행사도 할 수 있고 동호회 분들 경기도 할 수 있는 그런 것을 하는데 관람석을 당초에 크게 좍 돌려서 하려고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규모에 대해서 지적을 당하니 저희들도 많이 가보니까 요즘 체육관에 관람석을 많이 넣는 분위기는 아니더라고요. 실질적으로 동호회 분들이라든지 운동하러 오시는 분들 생활체육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실질적인 효과를 노리기 위해서 관람석을 많이 넣어 놓을 때는 행사를 한다든지 축제할 때 그럴 때 많이 이용을 하는 데 있으면 좋지만 우리는 약간 그 부분이 어려워지니까 생활체육인들의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뜻에서 관람석은 배제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민체육센터에 있는 바닥면적하고 비슷하게 갑니다. 조금 더 넓힐 수 있으면 넓히도록 하고 설계하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 반영할 수 있으면 반영할 생각입니다. 
이동운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규근   이동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위원님들 조금 더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서 정회코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8분 회의중지)

                (10시50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규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바로 의결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서구 다목적체육관 건립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님, 문화홍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2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를 마침과 동시에 본 위원회 활동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안건심사를 위해 수고해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2분 산회) 


○출석위원
  이규근        이동운
  정영수        이금태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박 찬 규
○출석구청공무원
자치행정국장황 두 철
기획예산실장정 기 현
문화홍보과장김 정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