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9회 서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대구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9월 7일(화)
   장  소 : 제2회의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서구청장제출)

(10시00분 개의)

○위원장 김진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9회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직원 이필자   사무직원 이필자입니다. 의안회부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부터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진출   사무직원 수고했습니다.

1.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서구청장제출) 
(10시02분)

○위원장 김진출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제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의회사무국장 김형묵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서(안) 
(별책)

○위원장 김진출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진호   전문위원 이진호입니다.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검토보고서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끝에 실음)

○위원장 김진출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상정된 예산안에 대한 위원님들의 질의와 관계공무원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국장님, 답변석에 앉으셔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차금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금영위원   국장님, 건물 앞에 현판 있지요?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예.
차금영위원   그것은 지금 시안이 나왔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예, 지금 시안이 나왔습니다. 제가 보여드리겠습니다.
차금영위원   예, 좀 보여주세요.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스테인레스 부식’ 건하고요, ‘티타늄골드 부식’으로 해서 시안이 두 가지입니다.
차금영위원   우리 건물 앞에 있는 것이 아니고, 저쪽 현판 세워진 거 그것 바꾸는 것입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의회 들어오는 입구 밑에 보면 목재로 되어 있는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현판이 오래되어 낡았습니다. 그래서 교체하려고 합니다. 요즘은 목재로 하지 않고 거의 스테인레스 이 재료로 합니다.
  티타늄골드도 스테인레스인데 골드색인 금색으로 칠해서 했는 그런 재질입니다.
차금영위원   저는 그때 얘기할 때 우리 건물도 노후되었는데 현판이 좀 그렇다 해서 건물 입구에 들어오는 것을 교체하는 것으로 알았는데 그것은 아니네요.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현판입니다. 건물에 걸어놓은 거 그것을 보고 현판이라고 하거든요.
차금영위원   그것은 세로가 안 되잖아요? 가로로 되어야지.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아닙니다. 지금도 되어 있는 것이 세로로 되어 있습니다.
조영순위원   제가 중간에 말씀드려서 그렇습니다만 차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은 우리 건물 옆에 가로로 길게 된 것을 교체를 하라고 했는데 제가 견적을 보니까 그것이구나······.
  그때 국장님 계실 때 소통이 잘 안 된 거 같습니다.
차금영위원   나무로 된 그것은 그냥 그런데... 저는 우리 건물에 초록색으로 붙어 있는 거 그것이 보기 싫어서 그것을 교체하라고 제가 제안을 했었는데 그것이 아니고······.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안 그래도 저도 가로로 된 간판을 보기는 봤습니다. 지금 현판이 목재로 되어 있는 것이 오래되고 해서 많이 지저분하지만 위에 가로로 되어 있는 간판은 아직까지는 깨끗한 부분이고 일부 얼룩진 부분이 조금 있더라고요. 지금 바로 교체하기에는 예산이 좀 들고 해서 그것은 추후에 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어서... 현재 현판만 교체비용으로 올려놨습니다.
○위원장 김진출   그러면 차위원님, 이것 먼저 교체해보고 지저분하면 다시 예산 잡아서 의견을 나눠 추후에 하도록 합시다.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그것은 혹시라도 추후에 필요하면 본예산에 반영을 한다든지 이렇게 해야 될 거 같습니다.
○위원장 김진출   그렇지요. 확인해보고 본예산에 잡아서 하고, 추경에 구태여 할 필요 없이.
차금영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진출   차금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홍병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병헌위원   현판이 시안이 나왔고 하니까 어차피 새로 교체를 해야 될 상황이잖아요.
  취소할 수는 없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일단은 노후가 되었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하다는 그런 의견에서 저희들이 예산을 편성해놓은 것이고요.
홍병헌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전달과정이 잘못되었든지 지금은 가로 현판이 교체를 해야 하는 명분이네요.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일단 시급한 것은 세로로 된 현판이 더 시급하고요. 가로로 된 간판은 아직까지 그렇게 시급한 것은 아닙니다. 선행이 되어야 할 것은······.
홍병헌위원   그것은 국장님이 본 견해에서 그렇고 지금 세로간판은 제안해서 새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그렇습니다.
홍병헌위원   이것은 당부입니다. 이 현판이 언제 세워졌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역사가 있는 현판이잖습니까?
  이런 것들은 교체한다고 해서 그것을 방치하거나 폐기하기보다 의회 차원에서는 소중한 자산이라면 자산일 수가 있습니다. 증거가 될 수도 있고요. 이것도 잘 보관하는 것도 우리가 할 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것은 제가 당부드리는 것이니까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안 그래도 저희들도 이것이 의회가 생기면서 현판이 제작된 경우라고 생각하고 저희들 주변에 다른 기관이라든가 그런 경우에 현판을 봤을 때 요즘은 목재로 된 경우가 거의 다 없거든요. 그래서 저희들도 고민 끝에 우리도 새롭게 바꿔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어서 올려 놨습니다.
홍병헌위원   그것은 아까 우리 두 위원님이 지적했지만 전달이 잘못되었다 하더라도 국장님이 보시는 견해에서는 시기가 되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어쨌든 초대 때부터 걸려있었던 것인지는 잘 모르지만 떼어내는 현판도 우리가 소중하게 보관하는 것도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립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예, 알겠습니다.
차금영위원   사이즈는 어떻게 됩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지금 저희들이 새로 하는 것은 40cm×180cm입니다.
차금영위원   이왕 하는 거 제대로 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국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벽면에 가로간판은 아직 깨끗하고 괜찮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저도 의정팀장하고 직원들하고 위에 가로간판을 봤었거든요. 일전에 교체하자는 이야기도 조금은 있었다고 해서 봤는데 당장 교체를 해야 되는 시급성을 못 느꼈습니다. 조금 얼룩진 부분은 있던데 그것이 점차적으로 지저분해지면 가로간판도 교체를 해야 되겠다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위원장 김진출   두 분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홍병헌 위원이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 의회가 시작하면서 간판을 달은 것이니까 떼어내면 보존하자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것은 직원들이 보시고 알아서 하시고, 의원님들의 의견을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형묵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진출   또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바로 의결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심사한 결과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이송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침과 동시에 본 위원회 활동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활동기간 중 본 위원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고, 수고해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5분 산회)


○출석위원 수 5명
○출석위원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이 진 호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김 형 묵